제노니아 게임 제작하시느라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전체평가= 과다한 의욕으로 출시했으나 어설픈 게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1. 물약관련
- 다른 게임들은 초급 중급 고급 및 특수물약으로 나눠서 레벨별 차별화되어 몹을 잡을 수 있는데 제노니아는 오직 초급으로만 몹을 잡음
- 일반 몹을 잡는데 물약을 아무리 먹어도 몹한테 사망함. 중급, 고급물약 출시 필요
2.몹관련
일반몹에 대한 피바가 업더라도 최소한 보스몹들의 피게이지가 필요함. 몇% 남았는지, 몇줄 남았는지 알아야 유저가 공략하기 편함.
다른 게임들은 대부분 다 피 게이지가 있음.
자사중에 가까운 몹 안때리고 멀리가서 헤매고 있음. 뭔가 부조화현상 진행
3.파티관련
파티관련 시스템이 조악하고 매우 불편함, 채팅창도 매우 불편하고 팟 시스템이 너무 품질이 떨어져서 언급 불가함. 타 게임들 벤치마킹좀 해보세요.
4.자사관련
혼자서 게임하기 매우 지루함, 이걸 게임이라고 출시했나 싶을 정도로 어설프게 보이고 특별히 할게 없음.
개인 레벨별 던전이라도 만들어서 도전해보고 아이템 습득을 위해 노력할 수 있는데 이건 그냥 난장판임.
5.필드 킬관련, 침공전
무소과금이 어느정도 재미를 느끼거나 레벨업 따라가는데 천천히 가더라도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무소과금은 어느 시점에서 그냥 막힘.
막히는 구간이 최소 1달정도 지나야 게임유저가 남아있는데 1주일안에 오링되는 모습이라 유저가 이탈하는 부분이 커짐.
무소과금 유저가 뒷받침이 되어야 과금러들이 때리는 재미와 레벌업 하는 재미가 있는데 유저가 없는데 무얼할 수 있는가?
킬 지역과 무킬지역 구분이 필요함, 안그러면 무소과금 유저들 다 이탈할 가능성 농후
6.길드관련
무소과금 유저들이 희망을 가지고 길드던전에서 아템을 습득할 수 있어야 길드가 발전하고 유저가 남아있는데 이건 뭐하는건지 알수 없음.
길드가 왜 있는지 궁금함.
7.시스템 및 기타사항
게임스토리랑 게임이해도가 너무 불친절하게 되어 있음. 예를들어 몹이나 아템 습득처를 클릭하면 그곳으로 갈 수 있어야 하는데 전혀 그런것 없음.
그냥 빙빙돌아서 몹 찾아 다녀야 함. 그렇다고 아템이 나오는것도 아님. ㅋㅋㅋ
8.전체 평가
와…. rpg게임을 이해하고 만든것인지 심각히 생각하게 하는 게임임. 총괄 게임 제작가가 물러나야 할 정도의 망겜으로 평가됨.
이 시점에서 게임을 살리고 유지할려면 대부분 무료화하고 아주 중요한 부분만 유료화해서 유지하는것이 그나마 살길.
두서없이 개인적으로 경험해본 것을 적어보았습니다. 정말 시간낭비인 게임이고 이런 게임은 유저가 돈받고 해줘야 하는 게임으로 보입니다.
아까운 시간 소비하기에는 게임이 너무 재미없네요.
귀사의 번영을 응원합니다.